우리가 살아가는 국토 공간은 우리 삶의 터전이자 각종 사회, 경제 활동의 중요한 기반입니다. 국토 공간의 효율적 활용 및 체계적인 관리는 국가 발전과 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지속가능한 국토 공간의 유지는 민족의 영속적 번영에 반드시 필요한 현 세대의 임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국토 공간은 과거 세대가 일구어온 유산이자 현 세대가 미래 세대를 위해 다듬어 가야할 중요한 물적 자원입니다.
이러한 국토 공간은 인간과 자연,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유지되며 발전해 갑니다. 다양한 자연 환경과 이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지리학은 총체적 실체로서의 국토 공간을 이해하고 미래를 혁신하는데 최적화된 학문입니다. 오늘날 세계는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보다 지능화된 초연결 세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나아가 글로벌 기후 변화, 세계적 전염병의 팬데믹 현상과 같은 불확실성의 시대는 미래 국토 공간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4-Plus 미래국토공간 혁신 교육연구단은 이러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미래 국토 공간에 대한 혁신적 아이디어와 고민을 담아내고자 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자연현상, 인문현상, 자연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모두 포괄하는 지리학의 통섭적, 종합 학문적 특성을 살려 우리나라 국토 공간에 대한 4가지의 포괄적 혁신 어젠다를 도출할 것입니다. ‘국토공간의 재자연화’, ‘국토공간의 재생 및 회복’, ‘국토공간의 초연결’, ‘국토공간의 지능화’가 이에 해당합니다.
아울러 우리 교육연구단은 미래 국토 공간에 대한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전략적 공간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차세대 전략적 공간 전문가는 미래 국토 공간을 혁신적으로 생각하고(Thinking), 관리하고(Managing), 해결할 수 있는(Solving) 역량을 종합적으로 갖춘 인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리학 전 분야의 전문적 역량을 갖춘 교수진을 비롯하여 신진 연구인력이 주도가 되어 4가지 혁신 어젠다를 위한 지식 창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더불어 혁신적 교육연구 모듈에 기반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연구 교류를 통해 참여 대학원생들은 미래 공간 전문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부존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의 특성상 훌륭한 인적 자원은 국가 경제와 발전에 가장 핵심적인 동력입니다. 우리 교육연구단은 최고의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최고의 교육연구의 인프라로써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 교육연구단은 미래국토공간 혁신을 위한 ‘Plus’ 목표를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형 미래국토공간 모델을 수립할 것이며, 전략적 공간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학계에서의 국제적 영향력과 기여를 확대할 것이며, 실세계 국토 문제 해결에 실천적 공헌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4-Plus 미래국토공간 혁신 교육연구단장 이건학